Day R Survival 공략: 최신 업데이트 된 사항 (구 버전 vs 신 버전)

11월 말에 Day R Survival이 전체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면서 많은 것들이 바뀌었습니다.
(11월 말에 업뎃이 됬는데 너무 늦게 포스팅 하네요;;)

아무래도 기존에 게임을 해오시던 분들은 업뎃에 무척 기뻐하실 수도 있고, 너무 많은 것이 바뀌다 보니까 좀 당황하실수도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당황하신 분들을 위해서 바뀐 사항을 중심으로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지도의 변화 

- 중요 도시들의 큰 맵 위치 표시: 아마 가장 큰 변화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이로써 각 생존 캠프, 우파, 모스크바, 블라디보스토크 등이 어디인지 몰라서 헤메는 일이 없어졌습니다.

- 도적 캠프의 표시: 도적 캠프의 경우 찾은 후에 큰 맵에 추가가 되었습니다.

- 캠프를 만들면 캠프가 저절로 지도상에 표시가 됨. 구 버전에서는 따로 마커로 표시를 해줘야 했죠.

- 황무지가 숲/도로/산지/황무지/해안/늪 등으로 세분화됨. 각 지역에 따라서 찾을 수 있는 물건들과 이동수단의 속도가 달라집니다.


건물의 변화

- 건물들의 그래픽이 모두 바뀌었습니다.

- 구 버전에서는 한 빌딩에서 단 한번의 수색만 할 수 있었지만 현재 버전에서는 한 빌딩이에서도 구획이 여러 개로 나뉘어져 구획마다 각기 수색을 할 수 있고 다른 물품을 제공합니다.
ex) 건설 현장이 건물, 물자 창고, 캐빈으로 구분되어 있음

- '진료소'라는 건물의 추가

- 분화구에서 물건을 찾는 것이 가능해짐

- 약국과 군 기지, 경찰서, 건설 현장의 개수가 많아짐


퀘스트의 변화 

- 초보 플레이어의 적응을 돕는 [적자 생존] 퀘스트의 추가

- 생존자 캠프가 있는 도시에서도 퀘스트 관련 물건들이 획득 가능해짐
ex) 구 버전에서는 생존자 캠프에 있는 차고에서는 휘발유 발전기의 획득이 불가능 했다.

- [키틴질] 퀘스트의 일환인 다이아몬드 하일, 뽀베지트 드릴을 건설현장에서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구 버전에서는 퀘스트 관련 물자는 필요한 만큼만 찾아지고 그 이후에는 찾아지지 않았으나 신 버전에서는 퀘스트를 완전히 마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그 물자가 찾아집니다.
ex) [뱃밥] 퀘스트에서 뱃밥이 50개 필요한데 50개를 채운 이후에도 계속해서 찾아진다.

- [공원] 퀘스트와 [로맨스] 퀘스트에서 묘목과 꽃을 찾는 방법이 과거와는 조금 달라짐

- 과거에 [사진 앨범] 퀘스트를 완료하기 위해서 가야했던 '아스타나'가 '첼리노그라드'로 이름이 바뀜


추가된 물건들

- 고무 부품: 각 종 이동 수단을 조립하는데 쓰인다.

- 전기 케이블: 발전기, 용접기, 각 종 이동수단을 조립하는데 쓰인다.

- 쇠톱(녹슨 쇠톱)

- 녹슨 도구, 녹슨 삽, 녹슨 도끼, 녹슨 빠루: 그냥 도구들 보다 수명이 짧음

- 무두질 용액: 가죽을 무두질 하는데 필요하다.

- 발전기, 용접기: 이동수단을 만드는데 필요하다.

- 전나무: 통째로 잘라서 집에 가져다 놓을 수 있다.

- 배낭: 만들수 있는 가방의 종류가 하나 더 추가되었다.

- 생물재해 방호복: 방사선과 산에 강한 방어복

- 먼지 투성이 책: 각 종 학교의 도서관에서 찾을 수 있으며 읽으면 무작위로 경험치가 100 올라간다.

- 전극: 발전기와 용접기를 만드는데 필요하다.




바뀐 조립법들

- 구 버전 에서는 각 종 옷들의 기본이 누더기였지만 신 버전에서는 옷을 만들기 위한 기본으로 누더기를 기워서 천을 만들어야 합니다.

- 각 종 이동수단을 만들기 위해서 발전기와 용접기가 필요하다.

- 무두질 용액이 있어야 가죽 가공이 가능합니다.


쉬워진 부분

- 연비가 조종이 된 것 같습니다. 휘발유의 압박에 덜 시달리게 되었네요.

- 기술 학교와 백화점, 건설 현장 등에서 툴킷을 얻을 수 있고 화학 툴킷의 경우 병원의 실험실, 기술 학교, 대학교 실험실에서 얻을 수 있게 되어서 조금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예전에는 버섯과 이끼를 찾을 수 있는 장소가 상당히 제한적이었는데요. 최신 버전에서는 숲에서는 이끼와 버섯을 찾을 수 있도록 해서 얻을 수 있는 지역이 늘어났습니다. 다만 버섯은 숲/산지/해안 등에 따라서 찾을 수 있는 종류가 다릅니다.

- 약국의 개수가 많아지고 진료소라는 것이 등장하면서 약품을 찾기가 과거에 비해서 쉬워졌습니다.

- 구 버전에서 와인은 상당한 레어템이었고 지방 자치 정부 청사에서나 창고에서만 랜덤으로 찾을 수 있었는데 신 버전에서는 건설 현장에서도 간간히 보이는 등 그래도 찾기가 쉬워진 것 같습니다.

- 건설 현장의 개수도 늘어난 느낌이고 한번에 찾을 수 있는 시멘트의 양이 2~4개로 조금 늘어났습니다.

- 과거 생존자 캠프가 있는 도시에서는 중요한 물자 획득이 불가했는데요. 예를 들어서 생존자 캠프가 있는 도시의 건설현장에는 시멘트가 없었죠. 그런데 이제는 생존자 캠프가 있는 도시에서도 여러 물자 획득이 가능합니다. 

- 질산 칼륨과 콜로이드 유황을 백화점 뿐만 아니라 건설현장에서도 찾을 수 있게 되면서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과거에선 사냥을 하면 사냥감이 랜덤으로 걸렸는데 이제 사냥감을 직접 골라서 사냥할 수 있습니다. 


어려워진 부분 

- 디자인-기계 경험치를 올리기가 굉장히 어려워짐: 한 레벨 레벨을 올라가기 위해서 과거보다 요구하는 경험치가 많습니다. 게다가 과거에는 생존 캠프 퀘스트를 마치면 몇권의 기계 레벨을 올릴 수 있는 책이 주어졌는데 이제 그 책도 주어지지 않고 있고 그 책을 상점에서 살 수도 없습니다. 상점에 보면 스킬 책 대신 경험치를 2배로 쌓을 수 있는 부스트를 파는데 너무 비싸서 생존 캠프 퀘스트를 달성해서 받는 뚜껑가지고는 살 수가 없습니다. 결국 현질을 하던가 엄청난 노가다를 해야되는데요. 일단 이런 사항은 곧 개선되지 않을 까라고 생각해봅니다. 항상 뭔가 밸런스가 맞지 않을 때 그래도 이 게임은 바로바로 수정을 해왔거든요.

- 과거에는 도적 캠프를 공격하기 직전에 저장했다가 패배하면 과거 불러오기 기능을 사용해서 패배하기 전으로 돌아가서 다시 공격하면 이기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제는 한번 지면 불러오기로 과거로 돌아가서 다시 공격해도 또 집니다.(같은 무기로 공격했다는 가정하에) 공격하는 무기가 달라지든 경험치가 좀 더 쌓이든 무기 개수가 달라지든 해야 결과가 달라져요.


기타

- 구버전에서는 군기지에 도적들이 들어가서 살고 있었던 것에 반해 신버전에서는 건설현장에 들어가서 살고 있다.

- 여러 도시들의 이름이 바뀌었다.

- 나무를 통째로 베어서 집에 가져다 놓는 것이 가능해졌다.

댓글

  1. 기계레벨 7인데 여기서 기계레벨 올리기가 너무 힘드네요 ㅠㅠ 조언이라도 있을까요

    답글삭제
  2.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3. 오늘 안으로 기계 레벨 올리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Day R Survival 초급 공략 최종판 (최신 업데이트 반영)

Day R Survival 공략: 각종 물품 찾을 수 있는 장소 정리 (일반 편)

Day R Survival 초급 공략: [진실을 찾아서] 퀘스트 (최신 업데이트 반영)